배란기에 확실한 피임 없이 성관계를 가졌다면. 그리고 며칠 뒤 팬티에 묻은 갈색 냉을 보게 되었다면. 혹시 내가 임신을 해서 임신 초기 증상인 착상혈이 나온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죠.
임신한 모든 여성에게서 착상혈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부정출혈 때문에 갈색 냉이 나온 것일 수도 있거든요. 과연, 내 팬티에 묻은 핏자국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A. 출혈량과 시기를 보면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어요.
착상혈은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될 때 나오는 피예요. 착상혈이 나올 확률은 10명 중 1명 정도이고요. 500원 동전만큼 아주 적은 양의 피가 2-3일 정도 보이다가 멎어요.
반면에 월경은 3-7일 정도의 기간 동안 출혈이 발생하고 출혈량이 많다가 점점 줄어들어요.
Q. 가임기에 피임 없이 관계를 했고 이틀 정도 지났을 때 갈색 피가 묻어 나왔어요. 혹시 착상혈일까요?
A. 시기상 착상혈일 가능성이 낮아요. 다른 질환 및 염증에 의한 출혈일 수 있어요.
착상혈은 난자가 수정된 후 약 일주일 뒤쯤, 착상이 되면서 나오는 피예요. 일반적으로는 성관계를 하고 나서 7-10일 정도 지나야 착상혈이 나타나요.
Q. 관계를 가진 지 일주일이 지났는데 팬티를 보니 냉 섞인 묽은 피가 묻어 있어요. 약간의 아랫배 통증과 가슴 통증이 있는데 착상혈이나 착상통일 가능성이 있나요?
A. 착상혈이거나 착상통일 가능성은 낮아요. 가슴 통증이 있다면 월경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요.
수정된 난자가 자궁벽에 착상하면서 생기는 착상통은 개인마다 다르게 느끼기 때문에 이렇다 할 대표적인 증상은 없어요. 대부분 어떠한 증상도 느끼지 못하고 넘어가고요.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아랫배에서 묵직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1-2일 정도 지나면 멈춰요.
Q. 처음에는 갈색 피가 나오고 그 다음부터 검붉은 피가 나왔는데 착상혈 맞나요?
A. 착상혈과 월경혈은 색깔로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세요.
착상혈 색깔 조사 결과
🟫갈색: 40%
🟧분홍색(선홍색): 30%
🟥빨간색: 10%
착상혈은 출혈 당시엔 선홍색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피가 공기와 만나 갈색처럼 보여요.
하지만 착상혈이 아닌 부정출혈도 비슷한 색깔로 나타나기 때문에 월경 예정일이 아닌데 피가 보인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착상혈로 임신 여부를 추측하기보다는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①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거나 ②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임신이나 자궁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적은 양의 피비침이 걱정될 때에는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지만 급하게 물어볼 곳이 필요하다면 닥터벨라 앱에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