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건강을 위한 앱, 닥터벨라

콘텐츠

‍️많은 관리 부탁해
탐폰 안 빠질 때 해결방법
2022.07.05
12532

질 안에 무언가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 상황은 생각보다 흔하게 일어나요. 탐폰, 월경컵과 같은 월경용품부터 피임기구 등 '무언가'의 종류도 다양하죠. 이런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당황스러움을 넘어 무섭기까지 해요.

🐰 : 탐폰 끈이 끊어져서 못 꺼내고 있어요. 🐶 : 콘돔이 질 안으로 들어가 버렸어요. 🐤 : 바나나로 자위를 하다가 부러져서 안 나와요.


이때 무턱대고 손가락을 넣어 빼내려 하면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침착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질에 낀 이물질, 응급상황은 아니다?


여성의 생식기는 '외음부-질-자궁'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외음부에서 질로 향하는 길은 뚫려 있지만 질에서 자궁으로 향하는 길은 거의 막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질에 이물질이 들어간다고 해서 자궁을 통과해 몸속을 돌아다니거나 흡수되지는 않아요.

그래서 질 안에 들어간 이물질은 대부분 스스로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돼요. 크기가 큰 경우에는 몸 밖으로 나오는 것이 느껴질 수 있지만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나도 모르게 나오기도 해요.

하지만 드물게 이물질이 빠져나오지 못하고 몸속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독성 쇼크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산부인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이물질 제거방법


1️⃣ 몸에 힘 빼기
몸이 긴장을 하면 질 내부가 좁아져 이물질을 꺼내기가 더 힘들어져요. 긴장을 풀고 가만히 있으면 이물질이 천천히 질 밖으로 빠져나와요.

2️⃣ 스쿼트 자세
몸에 힘을 뺐는데도 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면 '스쿼트' 자세를 시도해 볼 수 있어요. 몸을 쪼그려 앉는 스쿼트 자세는 질 속의 이물질이 밖으로 나오는 데 도움을 줘요.

3️⃣ 산부인과 방문하기
만약 위 방법들을 시도했는데도 나오지 않는다면 무리하게 이물질을 꺼내려 하지 말고 산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제거할 때 주의사항



👩‍⚕️ 물체가 부서졌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받기
질 안에서 무언가가 부서져 있는 상태라면 절대 혼자서 제거하려 해서는 안 돼요. 더 잘게 부서져 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에는 꼭 산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제거해야 해요.

🥢 핀셋, 막대기, 긴 손톱은 넣지 않기
또한 이물질을 빼내기 위해 질 안에 핀셋이나 막대기 등 날카롭고 딱딱한 물체들을 추가로 삽입해서는 안 돼요. 질은 매우 연약한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히 날카로운 물체에 상처가 나기 쉽거든요.

손을 깨끗하게 씻은 뒤 질 안에 넣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손톱이 길다면 손가락을 질에 넣는 것은 위험해요.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 질 내부에 상처가 생기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부록_절대로 질에 넣으면 안 되는 것들

🥕 과일이나 야채 📌 날카로운 물건 💔 부서지기 쉬운 물건






실제로 자위를 하다가 질 안에 물체가 끼어서 나오지 않는데도 산부인과에 가는 것이 부끄럽다는 이유로 독성 쇼크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참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고 해요.

어떤 상황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건강과 안전이에요.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미루지 말고 산부인과에 방문하세요!

참고자료
# 질이물질
# 탐폰
# 월경용품
# 피임기구
# 성생활
# 기획
관련 콘텐츠
전체 보기
청소년도 ㅋㄷ을 살 수 있다
마케터 J의 왓츠 인 마이 월경파우치
환경덕후가 사용해 본 나트라케어 디지털 탐폰
인류는 언제부터 생리대를 사용했을까?
doctorbella_logo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셨나요?
산부인과 의료진이 도와드릴게요.
지금 닥터벨라에서 물어보세요!
질문하러 가기
괜찮아요.